의약품, 건강보조제, 건강해지기 위한 방법/자주 쓰이는 것

스토가정10mg(라푸티딘, Lafutidine, H2RA, 소화성궤양용제)

즈흐 2023. 2. 10. 12:15
반응형

스토가정, 라푸티딘

식약처 분류로는 소화성궤양용제, KPIC 약효분류에서는 소화성궤양 치료제, H2수용체 길항제로 되어있다.

 

스토가정 10mg 의 경우 Lafutidine이 10mg 함유되어 있다.

 

https://www.health.kr/searchDrug/result_drug.asp?drug_cd=A11APPPPP0584

효능, 효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의 단기치료에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급성 위염 및 만성위염의 위점막병변의 개선이 가능하다.

 

H.pylori (헬리코박터균)에 감영된 소화성 궤양 환자에서 항생제 병용요법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용법, 용량

위궤양의 단기치료나, 십이지장궤양의 단기치료의 경우 통상 10mg을 1일 2회 오전 및 취침전에 경구투여한다.

 

급성 위염환자에서는 10mg을 취침전 경구 투여하고, 최대 2주간 임상시험 결과 대부분 2주 이내 치료되나, 환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기타

PPI(proton pump inhibitor)처럼 위궤양 등에 자주 사용되는 약물이다.

 

PPI의 경우 위산에 의한 활성화 기전 때문에 아침 식전에 투여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H2RA계 약물의 경우 그런 제한이 없어 다소 자유로운 편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H2RA 제제의 경우 2주 이내 단기치료만 권장하고 있다. 

 

장기 사용시 산 반동이 가능하기 때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