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건강보조제, 건강해지기 위한 방법/자주 쓰이는 것

코감콜 캡슐-해열,진통,소염제, 기침가래, 감기 치료제,몸살감기, 코감기, OTC

즈흐 2021. 11. 14. 21:28
반응형

코감콜 캡슐

오늘 알아볼 감기약은 코감콜 캡슐이다.

이 약을 접하게 된 것은, 동네 약국에 가족들이 자주 쓰는 한신 치코날 에스 캡슐이 안팔았기 때문이다.
https://nowhyun.tistory.com/30 (한신 치코날에스란.)

한신치코날에스캡슐, 치코날, 감기약, 코감기약, 상비약, 생약-한방제제

이번에 포스팅 해볼 의약품은 "한신치코날에스캡슐" 이다. 줄여서 "치코날" 우리 집에서 많이 쓰는 상비약이다. 엄마와 아빠가 코감기때 자주 드시는 것 같다. 잘 든다더라. 까보면 저렇게 생긴

nowhyun.tistory.com


그래서 약사님께서 더 잘듣는(?) 이 약을 추천해주셨다.

https://www.kimsonline.co.kr/drugcenter/search/druginfo/OKBGSCPCQT6#



(오늘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약학정보원이 터진 것 같다. 왜 검색이 안되지..)

기본적인 복지부 분류에선 해열, 진통, 소염제로 되어있으며, KIMS 분류에는 기침가래와 감기 치료제로 되어있다.

분명 코감기 약을 달라고 했었는데,, 약사님께서는 "코감기와 알레르기성 비염"에 두 가지 모두 좋은 약이라 하고 주셨으니, 기본적인 분석 후 자세한 성분 분석을 하고자 한다.

효능 효과

감기의 제증상(여러증상)(콧물, 코막힘, 재채기, 인후(목구멍)통, 기침, 가래, 오한(춥고 떨리는 증상), 발열, 두통 관절통, 근육통)의 완화

용법 용량

만 15세 이상 및 성인: 1회 2캡슐, 1일 3회 식후 30분에 복용하며, 복용간격은 4시간으로 한다.

주의

아세트아미노펜을 함유한 제제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이나, 다른 해열 진통제를 복용하게 될 경우 주의가 필요. 간 손상 위험이 있다.

아세트 아미노펜 1일 최대 용량(4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성분 및 함량

licorice 0.168g, zingiberis rhizoma 0.056g, cinnamomi cortex 0.168g, ephedra herb 0.28g, pinelliae tuber 0.28g, asiasari radix 0.168g, schizandrae fructus 0.28g, paeoniae radix 0.28g, acetaminophen 200mg, chlorpheniramine maleate 1.25mg, tipepidine hibenzate 12.5mg, anhydrous caffeine 12.5mg 이 들어 있다.

이중 양약 성분으로는 아세트아미노펜, 클로페니라민 말레이트, 티페피딘 하이벤제이트, 카페인 무수화물이 있다.

여기서 아세트 아미노펜의 경우 다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타이레놀의 주성분으로 해열 진통 등의 작용을 주고 있다. 한 번에 2캡슐, 1일 3회 이므로 하루 1.2g 을 복용하게 되므로, 다른 약을 추가적으로 복용하고 있지 않다면 간에 무리를 주는 수준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https://nowhyun.tistory.com/33

아세트 아미노펜 (acetaminophen), 아세트 아미노펜 섭취시 금기사항

아세트아미노펜의 해열진통 작용의 정확한 기전은 밝혀지진 않았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세트아미노펜은 prostaglandin의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인 COX경로를 억제하고, 중추신

nowhyun.tistory.com


두 번째로, 클로페니라민 말레이트의 경우 1세대 항 히스타민제로서 졸음과 같은 중추신경계 부작용이 있지만, 가려움 증이나, 콧물 등의 증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https://nowhyun.tistory.com/25

항히스타민제란?(알레르기약, 멀미약, 두드러기약, 콧물약, 비염약)

지난번에 올렸던, 보나링정이 항히스타민제인데, 어지러움증과 항히스타민제의 연관성에 대해 궁금해, 급히 항히스타민제와 히스타민에 대해 검색해 보았다. 항히스타민제는 두드러기, 발적,

nowhyun.tistory.com


세 번째로, 티페피딘(tipepidine)의 경우 대표적인 진해제 중 하나로, 건성기침(dry cough)에 쓰이는 약물이다.

마지막으로, 카페인의 경우 일반적인 커피에 들어있는 성분으로, 주로 항히스타민제에 의한 졸음 부작용을 막아주고, 감기 몸살 등에서 각성 효과를 일부 제공해주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다른 생약 성분으로는, licorice: 감초, zingiberis rhizoma: 생강, cinnamomi cortex: 육계, ephedra herb: 마황 등의 성분들이 들어있으며, 각종 성분들이 감기증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