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changing Money 계산해보기
Life-changing Money란
더이상 근로소득이 없이도 살 수 있는 돈. 즉, 모든 일에서 벗어나 금융이자, 배당금, 임대료 등으로 생활을 할 수 있는 삶을 의미한다.
언제 은퇴를 해서 돈의 구애없이 살 것인가
물론 지금은 일을 하고 있는 근로자는 아니지만, 졸업을 하게 된다면 평생을 일을 하면서 살아야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 좀 암담(?)한 생각이 들었다.
처음으로 이러한 생각을 깰 수 있도록 해준 책은 "부의 추월차선" 이다.
아예 강렬한 문구들이 책의 표지에 적혀 있다.
"부자처럼 보일 것인가, 진짜 부자로 살 것인가", "대기업에 취업했다고, 공무원이 되었다고 당신의 인생이 성공했다고 착각하지 마라. 그래 봤자 일주일에 5일을 노예처럼 일하고 노예처럼 살기위해 2일을 쉰다!"
"휠체어 탄 백만장자는 부럽지 않다! 젊은 나이에 일과 돈에서 해방되어 인생을 즐겨라!"
등등 강렬한 말들이 적혀있다.
사실 노후 대비를 하며 적금을 넣고, 연금을 붓고 재태크를 한다는 것은 결국 60대에 은퇴 후에 여유롭게 살겠다는 것인데, 지금 생각해보면 30대에 여행을 가고 노는 것과, 60대에 여행을 가고 노는 것은 천지차이라고 생각이 든다.
즉, 빠르게 Life-changing money를 모아 은퇴를 앞당겨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그래서 Life-changinn money가 얼만데
책에서는 백만장자처럼 람보르기니를 몰고 좋은 저택에서 사는 것을 그려놨기에 사실 나처럼 큰 물욕이 없는 사람과는 동떨어진 감이 있다.
그래서 직접 계산을 해 보았다.
통신비 인터넷 TV : 현재 우리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TV와 요금제 5만원짜리 기준. 내가 저 돈을 모을 때, 가족결합이 있을지 몰라서 순 금액 기준.
아파트 관리비 : 대충 찍어 넣었다. 대충 이정도 나왔던 것 같다.
자동차는 4000만원짜리 기준. 아직 드림카나 이런걸 제대로 설정하지 못해서 잘 설명해주는 유튜브의 설정을 따왔다.
조만간 드림카 등등에 관련해서 또 작성해 봐야겠다.
식비 : 현재 대학을 다니면서도 한달에 거의 40만원 정도 먹는 것 같다. 이는 은퇴후엔 당연히 100만원은 쓰지 않을 까 싶다.
옷값 : 내가 따로 옷을 사입거나 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그래도 저정도는 써야 하지 않을까
취미생활 : 취미생활은 헬스 등록비 같은 운동할때 드는 비용이나, 기타 즐기는 용도를 썼다.
여유자금 : 누구 결혼식, 장례식, 이벤트 등에 사용될 가격들
건강보험료 : 현재 있는 보험 + 국민건강보험 료 이정도 하는듯.
total 3940000원. 대충 한달에 4백만원정도 고정적으로 수입이 생긴다면 일을 그만두고 해피하게 살아도 된다는 계산이다.
어떤 방식으로 고정 수입 창출할까
by 예금이율
우선 가장 대표적인 예금 상품이 있다.
요즘 금리가 너무 떨어져서 가장 많이 주는 저축은행도 대략 2.8%정도이다.
한달에 4백만원 즉, 1년에 4800만원 정도의 이율을 얻기 위해선 20억을 예치해놨을 경우 2,048,335,966원이 나온다.
by 배당금
하지만 예금은 너무 이율이 낮으니, 배당주들을 살펴본다면,
대충 이정도의 배당을 지급한는데 상위 배당률 중에서 7프로를 배당으로 받는다 치면 약 6억 8천만원 어치를 사둔다면 배당금으로 우리가 원하는 금액을 받을 수 있더라.
하지만 주식은 원금을 잃을 수 있다는 위험부담이 항상 존재한다.
by 임대료
마지막으로 부동산 임대료를 통하려면
수도권 오피스텔 수익이 약 5.2 프로 정도 받는 것으로 보니, 약 9억 2천만원 어치 오피스텔이 있다면 우리가 원하는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TOTAL
항상 안전이 중요하니, 예금 / 배당 / 임대료 를 1:1:1 나눠 각각 1600만원의 수입을 얻기로 가정한다면,
은행 2.8프로짜리 예금 약 6억 7천만원, 7프로정도 고배당주 2억3천만원, 오피스텔 3억 1천만원 정도 있으면 되겠다.
합이 12억 1천만원이니, 순 이 돈을 모으고 산다면, 위에서 말한 삶을 영위하는데 큰 부족함이 없겠다.
물론...
여러가지 대전제가 깔려있다. 예를들어, 이미 집이 있다는 것..
지금은 부모님이랑 살다보니 의식주 중에서 "주"라는 항목에 대해 계산할 필요가 없지만, 독립을 하거나 결혼을 하게 된다면 그 비용도 따져야 겠지.
그냥 혼자 살게 될 경우의 미니멈 값을 한 번 계산해 봤다는데 의의를 두어야 겠다.
내 인생 목표의 "최소" 금액이 net 12억 1천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