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싹엘과 슈다페드 - 코막힘(비충혈제거제) 콧물약(항히스타민제)
코싹엘과 슈다페드, 코막힘 콧물약
슈다페드의 경우 Pseudoephedrine Hydrochloride인 슈도에페드린염산염이 60mg가 들어있는 비충혈 제거제 단일 성분이다.
반면에 코싹엘과 같은 복합제의 경우 슈도에페드린염산염 120mg 뿐 아니라, Levocetirizine Hydrochloride 2.5mg, 즉 항히스타민제가 추가로 들어있는 콧물 코막힘약이라고 할 수 있다.
비충혈제거제란
위 약제들 중 슈도에페드린이 코막힘에 효과가 있는 비충혈제거제이다.
말 그대로 비: 코 , 충혈 : 붓기 로, 코의 붓기를 빼주는, 즉 코막힘을 뚫어주는 역할을 하는 약제라고 할 수 있다.
기전은 알파1수용체를 차단하여 발생하여 혈관 수축을 통해 코막힘 증상을 개선해줄 수 있다.
두 비충혈제거제의 차이는?
슈다페드의 경우 단일제제이며, 속방형 제제이다.
즉, 장기간 지속하는 것이 아니라 금방 약효가 나타나며 지속시간이 짧다.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하루 두 번 복용하거나, 하루 세 번 복용하게 하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작용 지속시간 때문이다.
반면에 코싹엘의 경우 속방형제제가 아니라 지속형 제제로, 12시간 정도 약효가 지속된다.
따라서 하루 두 번만 복용을 하여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슈다페드 1T를 3번 복용할 경우 180mg, 코싹엘 1T를 두 번 복용할 경우 240mg으로 함량 자체가 더 높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코막힘 증상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게다가 하루 두 번만 먹어도 충분하기 때문에 복용에도 용의하다고 볼 수 있다.
추가적인 코싹엘과 슈다페드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참고할 수 있다.
코싹엘 : https://nowhyun.tistory.com/205
슈다페드 : https://nowhyun.tistory.com/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