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잘정(Levocetirizine, 레보세티리진, 레보세잘, 레보세진 등)
씨잘정
레보세티리진염산염 5mg를 함유로하는 약제이다.
대부분 매우 작은 하얀색 알약 하나가 나오며 약 4.5mm에 8.0mm로 엄청 작은 사이즈로 되어있다.
KPIC의 약효분류에 따르면 알러지 질환(비염, 가려움증 등 포함) > 항히스타민제 > 제3세대로 분류되어있다.
주로 알레르기 비염에 사용되며, 하루 한 번 복용하도록 나오는 편이다.
졸림 증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저녁이나, 취침 전 1정을 복용하도록 권장하지만, 필요에 따라 반알씩(0.5T씩) 아침, 저녁에 복용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다.
효능 효과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 또는 다년성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가려움증을 동반한 피부염 및 습진 과 같은 질환의 증상 완화를 위해 사용되는 약물이다.
용법, 용량
성인 및 6세 이상의 소아에서는 식사 무관하게 1회 1정을 1일 1회 투여하도록 되어있지만, 위에서 서술한 것 처럼 0.5T씩 하루 두 번 복용하게 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신기능이 떨어지는 경우 용량을 더욱 감소하게 되는데, 특히 중등도 신기능 저하 이하의 환자에서는 2일이나 3일에 한 번정도만 복용해도 충분할 수 있다.(말기 신질환 환자에서는 금기)
금기 사항
임부 금기는 아니고, 다만 6세 미만의 어린 아이에게는 금기로 지정되어 있다.
주의사항
항히스타민제의 특성상, 졸음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운전이나 기타 위험한 기계조작시 주의해야하며, 이 약의 투여기간 동안에는 최대한 금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진정 작용이 있는 만큼(졸림 등) 다른 진정제와 병용하기 전에는 약사나 의사와 상담을 받는 것이 안전할 수 있다.
마치며
요즘들어 다시 감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기침 가래를 동반하는 일명 목감기 뿐 아니라, 콧물과 코막힘을 주 증상으로 호소하는 콧물 감기 역시 빈발하고 있다.
콧물에는 항히스타민제가 확실히 효과가 좋으며, 레보세티리진 계열 약물이 졸음이 덜하다고 하여 많이들 처방을 내고 있다.
마스크를 상시 착용하는 것이 다른 알러젠으로부터 피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항상 물을 많이 마셔서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