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약사의 세무공부

[새내기 약사의 세무 공부] 페약,근무약사 연금 저축보험/펀드 vs 연금 보험 어떤거 고를까?

즈흐 2023. 6. 5. 11:25
반응형

노후 대비

새내기 약사 특) 아직 20~30대임

 

아직 "노후 대비"를 논하기에는 어린 나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항상 큰 그림을 그리면서 계획적으로 살아가려는 J 이기에 미래에 소득에 대한 대비를 하지 않을 수가 없다.

 

서울 내부의 근무약사(페약)는 통상적으로 월급 인상이 없는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상 연금 간단계산 사이트 https://www.nps.or.kr/jsppage/app/etc/simpleExpect.jsp

 

예상연금 간단계산

예상연금 관련 유의사항 ① 연금액 = 기본연금액 * 지급률 + 부양가족연금액 (기본연금액) {1.275*(A+B)*P18/P+...+1.2*(A+B)*P23/P}(1+0.05n/12) A-연금수급 전 3년간 전체 가입자의 평균 소득월액의 평균액 B-가

www.nps.or.kr

를 통해서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연금에 대해 계산해볼 수 있다.

 

내가 몇 살 부터 연금을 받을지에 따라 다르고, 사실 40년 가입하면 매달 100만원 이상씩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괜찮아보일지도 모르지만, 그때의 가치와 지금의 가치가 다를 것이며, 또 내가 40년 내내 근무약사로 일한다는 보장도 없고, 15년도 막연해 보일수가 있다.

 

만약 15년 가입했으면 매달 50여만원이 채 안 나오게 될 수 있는데, 이 돈으로 노후를 어찌 먹고 살까

 

연금 저축? IRP?

IRP에 대해선 간단히 서술한 바 있었다. 

 

https://nowhyun.tistory.com/173

 

[새내기 약사의 세무 공부] 근무약사(페약) IRP 들어야할까?

IRP란? IRP는 55세 이후 연금이나 일시금으로 수령할 수 있는 일종의 개인형 연금저축과 같다고 볼 수 있다. 아무나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소득이 있는 근로소득자나 자영업자" 만 만들 수

nowhyun.tistory.com

55세 이후 연금이나 일시금으로 수령할 수 있는 일종의 개인형 연금저축

 

하지만, Net 계약을 하는 근무약사, 페이약사의 경우 불필요하다고 했었다. 

 

왜냐? 우리는 세액 공제 혜택은 받지 못하면서 중간에 뽑게 될땐 그 혜택을 뱉어야하기 때문에.

 

그래서 IRP와 같은 연금저축성 상품에 대해서는 눈을 돌린 상태였다.

 

그래서 당시 ISA계좌를 추천한다고 하고, 해당 계좌에 대해서는 또 서술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새로운 정보 연금저축보험, 연금 보험

항상 발전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PPT를 준비해봤다.

연금 저축보험or펀드와 연금 보험이다.

 

이 둘의 차이가 뭐냐고?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IRP와 같이 연말정산을 하는 사람에게 매해 연말정산시 최대 99만원의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진다.

 

사실 우리 약사들의 경우 총 급여 5,500만원 초과 근로자 또는 종합소득금액 4,500만원 초과 거주자이기 때문에 사실 79.2만원의 세액공제 혜택만 받을 수 있다.

 

아무튼,,, 세액공제 혜택은 불필요한데, 연금보험 상품의 연말정산이 불필요한 우리와 같은 NET 계약자들에게 유리한 상품이었다.

 

연금수령시 이자소득세 15.4%에 대해 비과세이며, 연금 수령이 무려 45살부터 가능하다.

 

물론, 연금 수령일시가 빠르면 금액이 적다. 복리계산이 안되니깐. 그래도 60살 이후로 가져가는 것이 마음이 편하다.

 

비과세 요건은 위와 같다.

 

5, 7, 10~20년납이 가능하고, 기본 보험료는 월납에 추가납입은 수시납이 가능하고, 60세 미만의 경우 10만원 이상 부터 개시가 가능하다.

 

연금 지급 방식도 다양한 것으로 보여서 이제 알아봐야할 것 같다.

 

 아무튼

소득환급이 불필요하다면, 연금보험이나 생명보험쪽으로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다음에는 생명보험이나 연금보험을 통해 내가 받을 수 있는 금액에 대해 고민을 좀 해봐야겠다.

 

ISA도 공부하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