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레보원정(Levonorgestrel 1.5mg) 사후피임약, 응급피임약
노레보원(Levonorgestrel 1.5mg)
연휴가 낀 주말이나, 사실 일반적인 토, 일요일에 많이들 사가는 약품이다.
이는 호르몬제의 일종인데 일반적인 사전피임약으로 분류되어 있는 멜리안과 같은 호르몬제는 Ethyinyl Estradiol 0.02mg에 Gestodene 0.075mg으로 적은양이 들어있고,
노레보원과 같은 levonorgestrel이 함유된 에이리스와 같은 경우 Ethinyl Estradiol이 0.02mg, Levonorgetrel이 0.1mg으로 소량들어있다.
프로게스테론을 왕창 넣어줘서 착상을 방지하여 원하지 않는 임신을 방지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분류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있으며, 다른 사전 피임약과 다르게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약품이다.
부작용도 심하고 임부금기에 호르몬제이기 때문에 사실 직접 의사와의 상담을 하는 것이 좋지만, 요즘 비대면 진료가 한시적으로 허용되면서 특별한 진료 없이 모바일 앱으로 그냥 성관계에 따른 원하지 않는 임신을 방지하기 위해 무분별하게 처방되고 있는 것 같아서 아쉬울 따름이다.
포장에는 한 알만 들어있다.
효능, 효과
무방비한 성교 또는 피임방법의 실패로 인한 경우, 성교 후 72시간 이내 즉시 사용하는 긴급피임제 이다.
비록, 허가 사항에는 72시간으로 (3일) 되어있지만, 빠르게 복용하면 임신 가능성을 더 낮춰주기 때문에 아직 괜찮나 의심하지 않고 빠르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려져있다.
용법, 용량
"가능한 빨리(12시간 이내 권장), 늦어도 72시간(3일) 이내 복용"으로 되어있다.
생리주기 어느 때라도 사용이 가능한데, 부작용으로 구토가 있는데, 이 경우 3시간 이내 토했을 때는 다른 레보노르게스트렐을 1.5mg 즉시 복용하도록 되어있다.
주의사항
이상반응이 굉장히 크다.
이상반응 빈도가 매우자주(1/10) 즉 10명 중 한 명에게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신경계 작용인 어지럼증과 두통이 있고, 소화기계로 구역, 약한 복통이, 생식계 작용으로 자궁통, 유방 긴만감, 월경지연, 다량의 월경, 출혈 등과 전신 피로를 유발하며, 자주(1/100~1/10)에서 설사 및 구토와 월경통을 유발한다.
의사나 약사는 해당 약을 처방하고 조제할때 환자에게 이러한 점을 잘 설명하여 놀라지 않게 해주어야할 것이다.
또한, 임부에서는 절대적으로 금기사항이다. 여성 태아 생식기의 남성화나 남성 태아 생식기의 여성화가 유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유부는 이 약이 모유로 이행되기 때문에 약 복용 직전에 수유를 하고, 약 복용 후 8시간 동안은 수유를 중단할 것이 권장된다.
요즘들어 주말에 일을 할 때 많이 보이는 약물이다. 남용하지 않게 사전에 피임을 잘 해야할 것이다.